신체 일부가 붓는 부종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봐요 - 유병자 실비보험

건강정보

신체 일부가 붓는 부종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봐요

아침에 기상을 하고 화장실에 가서 거울을 보면 가끔 부어있는 얼굴을 볼때가 있는데 이처럼 몸의 일부가 붓는 현상을 부종이라고 하며 건강의 상태가 어떤지 알려주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부종이란 건 자세히 알아보면 혈관 안에 있는 체액의 이동으로 혈관의 바깥으로 가게 되어 피하조직이 정상일때보다 많아지는 현상을이야기 합니다.
신체 부위 별로 생기는 것은 국소 부종이라 하며 반대로 전신이 부어오르는 걸 전신부종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눈이 제일 많이 부어오르는데 이는 눈의 주변에 있는 조직들이 연하기 때문인데 이외에도 지난밤에 소금기가 있는 음식물을 섭취했을 경우에도 부종이 생기곤 합니다.
게다가 여성분들의 경우는 생리하기 전에 에스트로젠이라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부종이 생긴다고 합니다.
얼굴이 붓는 경우는 대부분 위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평소에 찬음식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었다면 위에 질환이 생겨 얼굴부종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또, 신장질환, 갑상선의 기능 저하 등과 같은 질환이 있어도 얼굴부종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다리의 경우는 신체 중에서도 가장 자주 붓는 부위로 중력으로 인해 체액이 다리에 있는 하지 부분에서 생기기 때문입니다. 주로 오래 서있거나 긴 시간동안 앉아있는 경우 다리부종이 생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