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 이를 가는 질환, 주간이갈이증에 대해 체크해둬요 - 유병자 실비보험

건강정보

보통 이갈이라고 하면 잠을 자는 중에 생기는 것만으로 알고 있지만 낮에 이를 가는 주간이갈이증이란 것이 있는데, 일상 속에서 치아를 계속 세게 물거나 혹은 옆으로 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러한 주간이갈이증은 원인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전문가들은 피로와 스트레스가 제일 큰 원인이라고 말하며, 목, 어깨, 안면 부위의 근육 뭉침으로 발생하는 통증도 주간이갈이증의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주간이갈이증은 이를 무는 강도가 최대 강도를 초과해 턱 근육이 붓고 사각 턱을 유발하고 치아에까지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적당한 시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치아의 씹는 면이 마모가 되고 염증이 생기고 치아와 잇몸 사이의 경계의 손상이 심해져 치아가 깨져버릴 수도 있습니다.
주간이갈이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스스로 의식해 고쳐나가는 방법이 있는데, 안면근육의 긴장을 부르는 이 악물기와 치아의 안쪽을 혀로 미는 행동 등을 하고 있다면 직접 감시하고 교정을 해나가는 것이 완화에 많은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 안면이나 목, 어깨에 찜질 및 스트레칭을 해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으며, 치아의 전체를 덮어주는 단단한 레진으로 마우스피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으로 이갈이를 감소시키고 치아나 턱관절의 이상 증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